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추천

라따뚜이 프랑스 최고의 요리사를 꿈꾸는 생쥐

by 굿딜리버리 2023. 1. 8.
반응형



1. 영화소개

라따뚜이 (Ratatouille) 영화는 애니메이션 영화로서 한국에서는 2007년 7월 25일 개봉했습니다. 드라마, 코미디, 가족 등 다양한 장르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여시간은 115분으로 두 시간이 약간 모자라는 정도였습니다. 전체 관람가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 니모를 찾아서와 인크레더블 제작진의 합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의 배경은 프랑스였습니다. 사실 라따뚜이라는 말은 프랑스 요리의 일종입니다. 이 요리는 다양한 채소를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익힌 전통 채소 가정 요리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재료들은 가지, 토마토, 양파, 피망 등이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요리의 용법도 다양하게 활용이 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화의 주제는 '누구나 요리할 수 있다. 심지어 쥐도...' 였습니다. 이 주제를 통해서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는 무척이나 만들기 쉽고 간단한 요리로 사람을 감동시킨다라는 것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슷한 어록으로 '모두가 위대한 예술가가 되는 건 아니지만, 위대한 예술가는 어디에서든 나올 수 있다.'가 있습니다. 사실 현실에서는 주방에 쥐가 용납되지 않지만, 그런 쥐라는 존재가 가장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이야기를 통해 누구나 요리할 수 있다는 모토가 잘 전달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실제 요리사들에게도 극찬을 받은 영화였습니다. 미국의 앤서니 보데인 방송인은 미국의 스타셰프인데 그가 이 영화를 보고 '지금까지 만들어진 요리 영화 중에 최고의 영화'라고 언급했습니다. 개봉 당시에는 프랑스의 셰프들이 라따뚜이를 호평했으며 레스토랑 주방의 모습을 완벽하게 재현했다고까지 칭찬을 받았습니다.
2007년 LA 비평가 협회상에서 애니메이션상을,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에서 애니메이션상을 받았습니다. 2008년에는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을,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을 받는 등 많은 수상의 내역들도 있습니다.

2. 라따뚜이

레미라는 생쥐는 프랑스 최고의 요리사가 되고싶은 꿈이 있었습니다. 사실 생쥐들은 주방 퇴치대상 1호였습니다. 그러나 레미는 절대미각을 가지고 있고, 손놀림에서도 뒤지지 않았으며, 누구보다 넘치는 열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꿈을 가지고 살아가던 레미는 어느 날, 하수구에서 길을 잃었습니다. 길을 찾으려 하던 중 파리에 있는 최고급 레스토랑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곳은 별 다섯 개짜리 레스토랑이었습니다. 생쥐이기 때문에 주방에 들어가기는 너무나도 높은 관문이었지만 그는 요리욕을 불태우며 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레미의 가족들은 그런 꿈을 가진 그를 응원해주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쥐면 쥐답게 살라며 그를 나무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미는 끝내 주방으로 들어갔습니다. 깜깜한 주방에서 몰래 요리를 하던 레미는 견습생이었던 링귀니에서 딱 걸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링귀니는 해고 위기에 처한 신세였고, 레미의 재능을 알아보았기 때문에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방법으로 제안을 했습니다. 이들은 과연 환상의 콤비로 최고의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었을지 영화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출연진 및 감독 정보

라따뚜이 주인공 레미의 목소리 역할은 패튼 오스왈트가 맡았습니다. 그는 1969년 출생했으며 미국 출신의 남성 코미디언이자 성우였습니다. 가장 최근 작품으로는 2021년 개봉된 이터널스에서 핍 더 트롤 역할을 맡았습니다. 한국어 성우는 오인성 성우가 맡았습니다. 그는 KBS 23기 성우 출신이었습니다. 1965년생으로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를 나왔고 목소리의 특징은 가늘고 예민하지만 재미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많은 작품들에 출연했습니다. 특히 EBS판 심슨 가족에서 바니, 크러스티, 레니를 동시에 연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알프레도 링귀니의 목소리 역할은 루 로마노가 했습니다. 그는 1972년 미국에서 태어나 'Herd'라는 단편 영화로 데뷔했습니다. 2004년 개봉했던 인크레더블의 조연으로 활동하는 등 5개 작품에 참여했습니다. 한국어로는 최원형 성우가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는 MBC 성우극회 소속의 성우였습니다. 1968년생으로 그의 대표작품으로는 포켓몬스터의 나옹, 겨울왕국의 한스 웨스터가드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